Search

LG상남도서관

  • 개관일

    1996년 4월 17일

Feature 01

끊임없이 혁신하는 국내 최초 디지털 도서관

개관식에서 “LG상남도서관이 우리나라 과학기술 연구계에는 유용한 자료를 끊임없이 공급하는 정보의 젖줄이 되고, 우리나라 도서관계를 위해서는 발전방향과 미래상을 제시하는 모델이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밝힌 대로 LG상남도서관은 국내 도서관계에 새로운 이정표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입수하기 힘든 해외 과학 기술 논문 168만편을 디지털화 하여 인터넷을 통해 무료로 제공하였으며, 226만 명의 이용자가 566만 건의 논문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1,000여 기관 5,600여 명의 도서관 관계자가 견학을 다녀가 디지털 도서관사업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었습니다.

Feature 02

시각장애 학생들을 위한 맞춤 교육 ‘토요점보학교’

LG상남도서관은 국립서울맹학교에서 운영 중인 ‘국립시각장애교육지원센터’와 협력하여 시각장애 학생들에게 시각특성화 전문교육과 또래 친구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토요점보학교’를 운영, 지원하고 있습니다. 토요점보학교는점자’와보조공학기기’의 줄임말로 맹학교가 아닌 일반 학교에 진학한 시각장애 학생들에게 점자(영어, 수학, 한글), 정보화교육(점자정보단말기, 스크린리더, AI 코딩, 컴퓨터), 교과과정(영어, 수학, 국어), 체육(쇼다운) 등 탄탄하게 구성된 수업 커리큘럼으로 전문교사와 자원봉사자들의 교육 지원을 통해 자기주도 학습을 경험하게 됩니다.

참여 학생들은 일반 학교에서 경험할 수 없었던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뚜렷한 학습목표와 꿈을, 또래활동을 통해 마음을 열고 밝게 성장할 수 있도록 더불어 학습하는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세계 최초의 u-Library, 책 읽어주는 도서관

LG상남도서관이 개관 10주년을 맞아서 구축한 ‘책 읽어주는 도서관’은 휴대폰을 통해 시각 장애인이 언제 어디서든 도서관 서비스에 접속하여 음성으로 책의 내용을 들을 수 있는 환경을 구현한 세계 최초의 ‘유비쿼터스 도서관’입니다.

책 읽어주는 도서관 홈페이지

LG상남도서관 활동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