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LG아트센터 서울

Feature 01

기업이윤의 사회 환원을 실현하는
문화공간

LG연암문화재단이 LG그룹의 재정적 지원을 받아 운영하고 있는 LG아트센터는 ‘문화예술의 창작과 교류를 통한 기업 이윤의 사회 환원’을 목적으로 운영하는 비영리 공연장입니다. 2022년 10월, 마곡지구 서울식물원 부지에 새롭게 둥지를 틀게 된 LG아트센터 서울은 1,335석의 ‘LG SIGNATURE 홀’과 다변형 블랙박스 ‘U+ 스테이지’를 비롯하여 다양한 부대시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튜브, 게이트 아크, 스텝 아트리움’이라고 하는 안도 다다오의 3가지 건축 컨셉을 통해 예술과 과학, 자연과 시민이 교류하고, 공연예술과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서울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Feature 02

관객의 문화적 세계관을 넓히는
수준 높은 프로그램

LG아트센터는 개관 이래 ‘동시대 우리 관객들이 꼭 봐야할 우수한 공연들을 시차 없이 소개한다’는 기조 아래 일관성 있는 프로그래밍 방향성을 가지고 관객들의 신뢰를 얻어 왔습니다. 세계 공연예술계를 이끄는 거장들, 새로운 흐름을 만드는 주목할 만한 신예 예술가들, 세계 무대로 진출할 잠재력을 가진 국내 아티스트들을 무대에 올림으로써 한국 공연문화 발전에 이바지함과 동시에 우리 국민들의 삶에 풍요로운 밑거름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Feature 03

관객 중심의 공정한 시장을
만들어가는 공연장

LG아트센터는 프로그래밍과 극장 운영사례에 있어 혁신적이고 참신한 시도로 가장 모범적이고 신뢰받는 공연장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개관과 함께 ‘초대권 없는 공연장’을 선언하며 공연계의 오랜 관행이었던 초대권 문화를 바꾸는 데 앞장섰고, 1년간의 공연 프로그램을 관객들에게 한 번에 공개하는 ‘시즌제’와 여러 공연들을 각자의 취향대로 묶어서 구매하는 ‘패키지 제도’를 도입하여 관객들의 관람 문화를 변화시켰습니다. 관객 중심의 공정한 시장을 만들기 위해 도입한 LG아트센터의 정책들은 공연계 전반으로 확산되었습니다.

LG디스커버리랩

Feature 01

인공지능 기술을
직접 체험하고 배울 수 있는 공간

LG디스커버리랩은 인공지능 응용기술을 체험하고 그 뒤의 원리를 발견, 이해하는 과정을 제공합니다.
LG디스커버리랩에서는 주요 인공지능 영역을 5개 영역으로 나누고, 각 인공지능 영역별로 입체적인 체험을 통해 인공지능 원리와 기술을 배울 수 있습니다. 또한, 인공지능 기술이 접목된 가전, 모빌리티 등 전시 공간에 마련된 전시품을 통해 인공지능 기술이 변화시킬 미래의 모습을 직접 눈으로 보고 체험할 수 있습니다.

LG디스커버리랩 서울

LG디스커버리랩 부산

Feature 02

모든 청소년이 미래의 자신을 그리고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는 인공지능 교육

LG디스커버리랩은 모든 청소년이 인공지능 소양을 키울 수 있는 보편적인 인공지능 교육을 지향합니다. 소수의 인공지능 엘리트를 육성하는 교육이 아니라, 다수의 청소년이 앞으로 살아갈 미래의 세상을 미리 체험하고 자신의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독려합니다. LG디스커버리랩은 모든 청소년을 위한 탐구와 발견의 기회를 제공할 것이며, 이로써 청소년은 미래의 자신의 모습을 그리며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라 믿습니다.

Feature 03

LG R&D 연구원과 함께하는
AI 교육 프로그램

LG디스커버리랩은 LG의 R&D 연구원이 전문 인공지능 분야별로 교육 개발에 참여하여 살아있는 인공지능 교육을 제공합니다. LG디스커버리랩의 교육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는 LG의 인공지능 기술의 핵심을 담당하는 R&D 연구원이 교육 주제 선정부터 교육 프로그램 검증까지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LG디스커버리랩은 인공지능에 대한 학습자의 관심과 이해의 차이를 고려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 중입니다. 최신 인공지능 기술 기반의 정규 교육 프로그램 외에도 LG사이언스파크 연구원이 주도하는 현장감 있는 강연 등을 진행합니다.

LG디스커버리랩 서울

LG디스커버리랩 서울

LG디스커버리랩 서울은 LG R&D 연구원과의 원활한 교류가 가능하도록 LG의 복합 연구단지인 ‘LG사이언스파크’에 인접해 있습니다. 서울식물원 부지 내 위치하고, 같은 건물에는 공연문화를 이끄는 LG아트센터 서울이 있습니다.

주소: 서울특별시 강서구 마곡중앙로 136

LG디스커버리랩 서울 홈페이지

LG디스커버리랩 부산

LG디스커버리랩 부산

LG디스커버리랩 부산은 LG화학 건물에 위치하여 청소년들이 인공지능 기술이 변화시킬 미래의 모습을 체험하고, 자신의 미래를 상상할 수 있는 AI 교육의 장으로 조성되었습니다.

주소: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새싹로 165

LG디스커버리랩 부산 홈페이지

LG상남도서관

Feature 01

국내 최초 디지털 도서관으로
끊임없이 혁신하는 미래지향형 도서관입니다.

개관식에서 “LG상남도서관이 우리나라 과학기술 연구계에는 유용한 자료를 끊임없이 공급하는 정보의 젖줄이 되고, 우리나라 도서관계를 위해서는 발전방향과 미래상을 제시하는 모델이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밝힌 대로 LG상남도서관은 혁신을 거듭하며 국내 도서관계에 새로운 이정표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2000년 6월까지 국내에서 입수하기 힘든 해외 과학 기술 논문 168만편을 디지털화 하여 인터넷을 통해 무료로 제공하였으며, 226만 명의 이용자가 566만 건의 논문을 활용하는 성과를 달성하였습니다. 또한 1,000여 기관 5,600여 명의 도서관 관계자가 견학을 다녀가 디지털 도서관사업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었습니다.
Feature 02

시각장애 학생들을 위한
맞춤 교육 ‘토요점보교실’을 운영합니다.

LG상남도서관에서는 국립서울맹학교에서 운영 중인 ‘국립시각장애교육지원센터와 협력하여 통합교육의 사각지대에 있는 시각장애 학생들에게 시각특성화 전문교육과 또래 친구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토요점보교실을 운영, 지원하고 있습니다.

토요점보교실은점자보조공학기기의 줄임말로 맹학교가 아닌 일반 학교에 진학한 시각장애 학생들에게 점자(영어, 수학, 한글), 정보화교육(점자정보단말기, 스크린리더, AI 코딩, 컴퓨터), 교과과정(영어, 수학, 국어), 체육(쇼다운) 등 탄탄하게 구성된 수업 커리큘럼으로 전문교사와 자원봉사자들의 교육 지원을 통해 자기주도 학습을 경험하게 됩니다.

참여 학생들은 일반 학교에서 경험할 수 없었던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뚜렷한 학습목표와 꿈을, 또래활동을 통해 마음을 열고 밝게 성장할 수 있도록 더불어 학습하는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세계 최초의 u-Library, 책 읽어주는 도서관

LG상남도서관이 개관 10주년을 맞아서 구축한 ‘책 읽어주는 도서관’은 휴대폰을 통해 시각 장애인이 언제 어디서든 도서관 서비스에 접속하여 음성으로 책의 내용을 들을 수 있는 환경을 구현한 세계 최초의 ‘유비쿼터스 도서관’입니다.

책 읽어주는 도서관 홈페이지

성장호르몬제 지원

저신장 아이들의 꿈과 희망을
찾아주는, 성장호르몬제 지원사업

저신장증을 진단받은 아동은 성장호르몬제를 장기간 투여해야 치료가 가능해 연간 평균 1천만원 가량 비용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저소득 가정의 저신장증 아동은 적절한 시기에 효과적인 치료를 받기가 매우 어려운 실정입니다. 자녀의 꿈과 희망을 찾아줄 길이 있는 것을 알면서도 경제적인 어려움 때문에 애가 타는 부모의 마음을 생각하며 LG복지재단은 소아내분비 전문의사들의 추천을 받아 저소득 가정의 저신장 아동에게 성장호르몬제 ‘유트로핀’을 1995년부터 지원하고 있습니다.

성장호르몬 치료

성장호르몬 치료는 성장호르몬 투여로 성장을 유도하는 방법입니다. 성장호르몬의 분비가 안되거나 적게 되는 경우 성장속도가 늦어지는데 성장호르몬을 투여함으로써 정상적인 성장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성장호르몬은 먹게 되면 위산 분해로 효과가 없어지기 때문에 주사제로 투여됩니다. 호르몬의 분비가 정상적인 경우에도 적절한 시기에 투여하면 어느 정도 성장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국내 임상시험 결과에 따르면, 연 4cm 가량 성장하던 저신장 아동에게 성장호르몬을 투여한 경우해당 아동은 연 8~10cm 가량 성장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성장장애가 없는 아동에게 이 호르몬 주사를 한다고 해서 보통 키의 아동이 키다리가 되진 않고, 성장판이 닫힌 경우에는 주사하여도 효과가 없습니다. 성장호르몬 주사는 거의 매일 주사해야 하고 6개월 이상 지속해야 합니다. 성장호르몬 주사는 전문의약품이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 의사선생님의 진찰과 처방을 받은 후투여해야 합니다.

성장호르몬 치료 대상자

성장장애가 있어 매년 성장속도가 또래들보다 떨어지게 되면, 해를 거듭할 수록 표준신장치부터 멀어지고 또래들과 키 차이가 심해지게 됩니다. 이러한 성장장애의 치료는 사춘기 전, 나이가 어릴수록 치료 효과가 크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성장장애가 있는지를 판단할 때 중요한 것은 성장속도입니다. 매년 어느 정도의 속도로 자라는지를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같은 나이, 같은 성별 중 3% 이내로 키가 작으면 병원 진단이 필요한 저신장증에 속합니다. 통상 50명이 있는 반에서 키가 1~2번째로 작고 부모 중 한쪽이라도 키가 작으며 사춘기 전까지 매년 4cm 이하로 자란다면, 보다 빠른 시기에 소아내분비 전문의가 있는 병원에서 상담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유트로핀 (성장호르몬제) 소개

유트로핀은 LG화학에서 유전자재조합 방식으로 개발한성장호르몬 제형입니다. 1993년에 출시되어, 현재 3만례 이상의 누적 처방 환자수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전국 136개 종합병원에서 처방이 되고 있으며 효과와 안전성이 입증된 전문의약품입니다.

  • 포장단위1vial(4IU) 또는 5vial
  • 저장방법밀봉용기 2~8℃에서 보관
  • 유효기간24개월
유트로핀

LG 의인상

의롭고 아름다운 사회를 만들기 위한
작은 보탬, LG 의인상

국가와 사회가 편안하기 위해서는 정의가 살아 있어야 하며, 우리 사회가 인간다운 온기로 지켜지는 것은 공동체와 정의를 위해 자신을 희생하는 이들이 있기 때문 입니다. 이들의 고귀한 행동과 생애를 기억하고 본받는 것은 우리 사회에서 함께 살고 있는 구성원으로서 마땅히 해야 할 일입니다. LG복지재단은 몸을 아끼지 않고 사회정의를 실천하는 이들의 선행이 오래 기억되고, 우리사회에 남을 돕는 문화가 확산 정착될 수 있도록 LG 의인상 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소외계층 지원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취약계층을 돕는, 소외계층 지원사업

1998년부터 매년 전국 미신고 노인시설을 대상으로 공모사업을 진행해 생활필수품, 가전, 식량 등을 지원하였습니다. 미신고 노인시설은 의지할 곳이 없는 이웃을 보살펴주는 가족의 역할을 대신했지만, 정부 지원을 받지 못해 경제적으로 운영이 어려운 경우가 많았습니다. 2000년대 중반부터는 정부의 미신고 복지시설 양성화 정책 추진에 따라 단순 물품 지원에 그치지 않고 자원봉사를 진행했습니다. LG사업장과 복지시설이 자매결연하여 LG임직원이 지속적으로 자원봉사하고 시설에 필요물품을 지원했습니다. 2016년부터는 보육원, 양로원 등의 생활시설부터 지역아동센터, 주간보호센터 등의 이용시설까지 지원대상을 점차 확대하여, 소외계층시설에 필요한 물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화담숲

정답게 이야기를 나누다

자연과 인간의 조화로운 공존,
화담숲이 지켜가는 꿈입니다

화담숲은 ‘생태수목원’이라는 명칭에 걸맞게 지형과 식생을 최대한 보존하는 형태로 조성되었습니다. 계곡과 산기슭을 따라 이끼원, 탐매원, 자작나무숲, 소나무원 등 특색을 갖춘 다양한 테마원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경사가 낮은 데크길의 산책로는 남녀노소 누구나 천천히 걸으며 자연을 관람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으며, 구간을 순환하는 친환경 모노레일은 거동이 불편한 분이나 아이들이 편안하게 숲을 감상할 수 있도록 설치되었습니다. 자연과 사람이 정다운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설계된 친환경 생태수목원입니다.

인간과 자연이 조화를 이룰 때만이 참 생명이 살아갈 수 있다.

LG 상록재단의 신념이 자연환경을 넘어
우리 모두의 마음까지 푸르게 만들게 되기를 기대합니다.

화담채

화담숲의 사랑채

화담숲 입구에 위치해 손님들을 가장 먼저 맞이하는
사랑채이자 담숲의 첫번째 테마원

〈화담채〉 메인 건물인본채 미디어아트관인별채그리고 지형의 고저차를 매끄럽게 연결시켜주는오브제 계단‘, ‘ (COURTYARD)’옥상정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화담채를 관람하는 여정은 매표소를 지나 오브제 계단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소나무가 그려낸 아름다운 곡선을 따라 계단을 오르면 미디어관인 별채’에 도달합니다. ‘별채’에서 나와뜰’을 지나면본채 연결됩니다. 숲의 이야기를 품은 예술작품들을 감상하고 옥상정원 시그니처공간 인피니티 (PUUL) 조망한 화담숲으로 입장하게 됩니다.

숲의 아름다운 여정이 시작되는 화담채에서 자연과 예술로 호흡하며 정답게 이야기를 나누시길 바랍니다.

무궁화 사업

아름다운 우리 꽃 무궁화

다양하고 아름다운 무궁화 품종을 연구 개발하고
일상 속에서 자주 접할 수 있도록 보급을 지원합니다

무궁화는 진딧물이 많고 병충해에 약하다는 잘못된 인식으로, 최근에는 주변에서 무궁화를 보기 힘듭니다. 그나마 볼 수 있는 무궁화는 아파트 담장이나 학교 건물 뒤편 등에 방치되어 있어서, 언제부터인가 우리가 기억하는 무궁화는 ‘예쁘지 못한 꽃’ 이 되어버렸습니다. 더구나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은 애국가에서 언급되는 꽃으로만 알고 있을 뿐 실제로 무궁화를 보거나 접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를 바로 잡고자, LG상록재단은 산림청과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아름다운 우리 꽃 무궁화’를 알리기 위한 무궁화 보급과 신품종 연구 사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무궁화 보급사업>은 전국의 초·중·고등학교 내 학생 및 주민들의 주요동선에 무궁화를 식재하여, 무궁화의 아름다움을 가까이서 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산림청으로부터 검증된 접수와 묘목을 분양 받아 상록재단 수목원인 화담숲 인근에서 1.5m 크기까지 키워, 보급할 수준의 큰 나무가 되면 선정된 학교에 심어지게 됩니다. 무궁화 양묘부터 학교에 식재하는 모든 과정은 LG상록재단에서 지원합니다. 방제약과 관리용 매뉴얼까지 함께 지급하여 향후에도 학교 자체적으로 손쉽게 관리될 예정입니다.

<무궁화 신품종 연구사업>은 산림청 산하기관인 국립산림과학원과 함께 2020년부터 2024년까지 진행하는 5개년 연구 프로젝트입니다. 통풍과 일조량이 적은 가정과 건물 실내에서도 무궁화를 키우기 쉽도록 품종개발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최초로 연구되는 주제인 만큼 쉽지 않은 연구 과제이지만, 국민들이 가까이 두고 사랑할 수 있는 무궁화 품종을 개발하기 위해 LG상록재단과 국립산림과학원이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도감발간

한국의 새

탐조 활동을 위한 조류도감 『한국의 새』 는
24목 84과 573종을 다양하고 세밀화로 표현 했습니다.

『한국의 새』 는 모든 사람들이 평화와 자유의 상징인 ‘새’를 사랑하고, 생태계 보호에 대한 관심을 독려하고자 제작되었습니다. 국내에서 출판된 조류도감 가운데 가장 많은 24목 84과 573종을 수록하고, 세계적인 희귀새는 물론 한반도에서 기록된 모든 조류를 망라했습니다. 각 종별로 수컷·암컷, 어미새·어린새, 여름깃·겨울깃 등의 댜양한 특징이 세밀하게 묘사한 일러스트레이션 기법을 적용한 그림도감입니다. 특히 2020년 12월에 발간된 『한국의 새 2차 개정증보판』에는 새들의 학명 표기법, 탐조 예절, 다양한 행동 및 둥지에 관한 내용을 신규로 수록하여, 독자들로 하여금 보다 다양한 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네이버, 예스24, 알라딘 등 전국 온라인 서점을 통해 판매하고 있으며, 수익금 전액은 탐조활동의 저변 확대와 사업에 사용됩니다.

한국의 민물고기

탐어 활동을 위한 어류도감 『한국의 민물고기』 는
233여종의 어류를 3D 그림으로 담았습니다

『한국의 민물고기』 는 국내 민물고기분야의 저자진, 화가, 생태자문 등 전문가 그룹이 참여한 야외원색도감입니다. 한반도의 하천과 호수 등의 자연환경과 그 안의 생태계에 대한 기록을 남기고, 민물고기 보호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갖도록 기획되었습니다. 『한국의 민물고기』 는 기존의 사진도감과 달리 섬세한 세밀화로 그려낸 그림도감으로, 북한을 포함한 한반도에 살며 생애 중 잠깐이라도 민물로 오는 물고기 전체를 수록했습니다.
국내에서 출판된 민물고기 도감 가운데 가장 많은 233여종을 실었고, 각 종별로 수컷, 암컷, 혼인색, 치어, 알 등 다양한 모습과 함께 3D 그림을 넣었습니다. 실제 탐어 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최신 분포지도와 함께 현장 이야기들도 담겨져 있습니다.

※ 네이버, 예스24, 알라딘 등 전국 온라인 서점을 통해 판매하고 있으며, 수익금 전액은 탐조활동의 저변 확대와 조류보호 사업에 사용됩니다.

연암대학교

LG가 설립하고 LG가 지원하는
국내 최고의 차세대농업기술 선도대학

1974년 설립 이래 국내 유일의 농업계열 사립 전문대학으로 지속성장해 오고 있는 연암대학교는
대한민국 미래 영농산업을 이끌고 차세대 농업기술을 선도하는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농축산 특성화 대학입니다.

‘농학이 아닌 농업을 가르치자’는 설립자의 의지에 따라 현장실무교육을 중심으로
약 18만평의 캠퍼스가 하나의 거대한 실습장으로서 그 역할과 기능을 다하고 있습니다.

정규 교육과정으로는 농축산 분야 경쟁력 강화 및 4차 산업혁명으로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3개 계열 (축산계열, 스마트원예계열, 동물보호계열)로 집약된 특성화 교육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비정규 교육과정으로는 2006년 전국 대학 최초의 귀농귀촌 교육기관으로 설립된 귀농지원센터를 통해 전문 후계 농업 인력을 양성 및 배출하고 있습니다. 특히, 차세대 농업기술 분야 교육을 통한 농산업을 이끌어갈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차세대농업기술센터를 설립하고축산분야(축산 ICT) 첨단실습시설과 원예분야 스마트팜(유리온실/비닐온실/수직농장) 시설을 확충하였습니다.

연암공과대학교

꿈과 희망을 현실로

새로운 시대를 주도해 나갈
뉴칼라 인재 육성

산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복합적인 문제에 즉시 대응할 수 있는 순발력과 창의성을 키우고 현장에 즉시 투입 가능한 인재 양성을 위해, 우리 대학에서는 공학관련 다양한 지식을 한자리에서 익힐 수 있는 트랙 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연암공과대학교는 LG계열사를 포함한 국내 유수의 기업들과 산학협력을 매우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는 급변하는 산업 트렌드를 교육과정에 반영하여 현장에 필요한 옳은 인재를 육성하기 위함입니다. 산학밀착형 주문식교육, 현장 맞춤교육을 통해 취업 명문의 자리를 굳건히 하고 있습니다.

연암공과대학교는 LG연암학원이 설립하고 지원하는 공학계열 특성화 대학교입니다. LG의 지원을 바탕으로, 4차 산업혁명을 현장에서 선도할 수 있는 뉴칼라 인재 양성에 교육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산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복합적인 문제에 즉시 대응할 수 있는 순발력과 창의성을 키우고 현장에 즉시 투입 가능한 인재 양성을 위해, 연암공과대학에서는 공학관련 다양한 지식을 한자리에서 익힐 수 있는 트랙 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연암공과대학교는 LG계열사를 포함한 국내 유수의 기업들과 산학협력을 매우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는 급변하는 산업 트렌드를 교육과정에 반영하여 현장에 필요한 옳은 인재를 육성하기 위함입니다. 산학밀착형 주문식교육, 현장 맞춤교육을 통해 취업 명문의 자리를 굳건히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