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 활동소식 목록보기

믿고보는 공연장 LG아트센터, 아름다운 ‘메세나’ 문화 만들어요!

LG연암문화재단을 대표하는 LG아트센터는 20년 넘는 기간동안 관객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으면서 ‘믿고보는 공연장’으로 불려왔습니다.

LG아트센터의 설립목적인 ‘문화예술의 창작과 교류를 통한 기업 이윤의 사회 환원’을 달성하고자 하는 노력과 더불어, LG연암문화재단은 LG아트센터의 공간과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통해 고객과 지역사회, 소외계층에게 다양한 문화적 혜택을 제공하는 아름다운 ‘메세나’ 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관객들과 함께 성장해온 공연장 LG아트센터. 관객들로부터 받은 꾸준한 사랑을 어떻게 하면 지역사회에 보답할 수 있을지, 지속적으로 고민해온 LG연암문화재단의 메세나 활동을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기업과 예술의 만남 ‘메세나(Mecenat)’

<LG연암문화재단이 운영하는 LG아트센터 서울>

‘메세나(Mecenat)’란 기업들이 문화 예술에 대한 지원을 통해 사회에 공헌하고 국가 경쟁력에 이바지하는 활동을 총칭합니다. 메세나의 어원은 로마제국의 아우구스투스 황제 당시 정치가 ‘가이우스 마에케나스’가 당대 문화 예술가들의 창작활동을 적극적으로 후원한 것에서 유래하였습니다.
우리나라에도 1994년 한국 메세나협회가 발족되어 많은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으며, LG연암문화재단은 한국메세나협회의 협력사로서 문화예술에 대한 다양한 지원을 적극적으로 시행해오고 있습니다.

믿고 보는 공연장 LG아트센터가 선물하는 교실 밖 예술 체험

<LG 아트 클래스 슬라바 폴루닌의 ‘스노우쇼’ / 사진제공=한국메세나협회>

LG아트센터의 메세나 활동은 2006년 시작됐으며, 올해로 17년째를 맞이합니다. 무엇보다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교실 밖에서의 예술 체험활동을 선물해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2008년부터 진행된 는 대표 프로그램입니다. 음악, 연극, 무용 등 다양한 분야의 예술단체 또는 아티스트가 청소년들을 찾아가 예술적 감성을 이끌어 낸다는 취지로 기획됐으며, 매번 다양한 형식으로 진행되어 왔습니다.
이외에도 문화 소외 지역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학교 강당에서 작품성이 검증된 공연을 선보이는 <찾아가는 메세나 스쿨콘서트>, 가정 형편이 어려운 소외계층에게 공연 관람의 기회를 제공하는 <즐거운 나눔티켓> 등 다양한 문화적 혜택을 제공해 왔습니다.

더 넓고, 더 다양하게!
예술 교육에 과학 기술을 더하다 ‘LG 아트 클래스’

<AR 기술을 활용해 춤을 춰보는 LG 아트 클래스 / 사진제공=한국메세나협회>

2022년, 마곡에서 새롭게 둥지를 틀게 된 LG아트센터 서울과 함께 역시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기존에 쌓아왔던 공연장 운영 경험과 더불어 새로 설립된 ‘LG아트센터 서울’의 인프라를 활용해 다채로운 메세나 프로그램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초등학생에게는 과학과 예술을 접목한 교육을 통해 상상력을 펼칠 수 있게 하고, 중학생에게는 진로탐색 프로그램과 아티스트와의 만남의 기회를 제공해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LG아트센터 서울을 둘러보며 탐구하는 LG 아트 클래스 건축 수업>

LG아트센터의 메세나 활동은 LG아트센터 서울의 공연장, 스튜디오, 클래스룸 등을 누비며 공연장과 더 가까워지고 유명 아티스트들의 공연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적극적으로 마련하고 있는데요. 올해는 를 열고 △무용 △미술 △발레 △건축 △Meet Artists △시니어 무용 프로그램 등 총 6개의 프로그램을 선보였으며 , 무려 2,400여명이 참여했습니다.

지역을 대표하고, 세대를 아우르는 ‘LG 아트 클래스’

LG아트센터 서울은 올해 의 대상을 시니어까지 확대했습니다. 공연장이 위치한 강서 지역의 어르신을 대상을 대상으로 진행된 ‘아름답고 우아하게 춤에 물들다’에는 현재까지 무려 170여 명이 참여해 주셨습니다.
이번 프로그램은 상대적으로 문화예술 향유 기회가 적은 시니어 분들이 발레를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도록 마련되었는데, 스트레칭 등 신체에 큰 충격을 주지 않는 동작으로 몸을 움직이면서도, 발레를 쉽고 친근하게 배울 수 있도록 진행됐습니다.
‘호두까기 인형’의 음악에 맞춰 형형색색의 수건을 휘날려 보기도하고, ‘백조의 호수’를 공연하는 우아한 발레리나의 공연도 직접 감상하고, 동작 하나하나를 직접 배워볼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참석자 분께서는 “학창 시절에 배웠던 백조의 호수를 눈으로 직접 감상할 수 있는 귀한 시간이었다”며 “발레라는 걸 처음 배워보았는데, 마치 동심으로 돌아간 느낌이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멀리 파주에서 온 참석자 분도 계셨는데요. “LG아트 클래스에 참석하고 싶어서 일부러 신청해서 왔다”며 “동작이 따라하기도 쉬워서 수업 내내 즐거웠다”고 만족감을 표현하셨습니다.
지금까지 LG연암문화재단을 대표하는 LG아트센터의 메세나 활동을 살펴보았는데요. 예술의 사회적 가치를 실현시켜 줄 LG아트센터의 메세나 프로그램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