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 활동소식 목록보기

교육·문화·예술 심고, 스타트업 키우고…LG, 서울 마곡 탈바꿈 이끈다

“문화·예술·혁신인프라 구성해 지역사회와 상생”

세계 모든 기업에 환경(E), 사회(S), 지배구조(G)는 어느덧 피할 수 없는 필수 덕목이 됐습니다. 한국일보가 후원하는 대한민국 대표 클린리더스 클럽 기업들의 다양한 ESG 활동을 심도 있게 소개합니다.

지난해 11월 5일 서울 강서구 마곡동 ‘LG아트센터 서울’에 초등학생 30여 명이 모였다. 학생들은 5명씩 조를 지어 건물 곳곳을 누볐다. 현직 건축가가 동행해 공간이 갖는 기능적, 조형적 특징을 전해줬다. “도형들이 어떻게 만나는지 관찰해보세요”, “오늘 탐색한 공간에 어울리는 새로운 기능을 상상해볼까요” 등 상상력을 자극하는 교육이 더해졌다.

건물을 둘러본 학생들은 나만의 아트센터 만들기를 시작했다. 자신만의 설계도를 그려, 수수깡, 휴지심 등을 가지고 건축 모형을 만들었다. 이유준(송화초 4년) 군은 “둥근 튜브와 움직이는 컨베이어 벨트를 보고 수영장과 러닝머신이 떠올라 운동하는 공간을 만들었다”며 “건물에 쓰인 다양한 재료를 만지며 다양한 촉각을 느낄 수 있어 신기했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 수업은 LG그룹이 아트센터 개관과 동시에 마련한 교육 프로그램이다. 세계적 건축가 안도 다다오가 설계한 건물이라는 이점을 살린 것이다. LG는 이 밖에도 다양한 연령층을 대상으로 클래식, 음악, 무용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서울시립교향단, 국립현대무용단, 정림건축문화재단 등의 문화예술 단체와 운영하고 있다.

LG그룹이 마곡지역을 교육·문화·혁신·예술의 장으로 바꿔놓고 있다. 2000년 초까지 대부분 논밭이었던 이 지역에 융복합 연구단지 LG사이언스파크를 2018년 건립한 데 이어 복합 문화공간인 ‘LG아트센터 서울’과 ‘LG디스커버리랩 서울’ 등을 최근 추가했다. “마곡을 한국의 실리콘밸리로 성장시킨 LG가 문화·예술 인프라까지 심어주고 있다”며 지역 주민들이 반기는 이유다.

(중략)

(ESG클린리더스) 기사 전문보기
한국일보 최찬흥 기자
교육·문화·예술 심고, 스타트업 키우고…LG, 서울 마곡 탈바꿈 이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