멸종위기종 보호

황새 인공둥지 지원

LG상록재단은 사육 후 방사된 황새의 성공적인 야생복귀와 정착을 돕고자
인공둥지 설치와 단계적 방사장 조성을 지원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황새는 세계자연보전연맹이 멸종위기종 1급으로 지정한 보호 조류로 우리나라에서는 천연기념물 제199호로 지정되어 있고, 전 세계에 2500여만 마리만 남아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1960년대 초 산업화 이전까지 농촌에서 황새 텃새를 흔히 볼 수 있었으나 농약 과다 사용에 따른 먹잇감 감소의 영향으로 줄어들기 시작, 1971년 이후에는 철새가 아닌 텃새는 자취를 감추고 말았습니다. 이 같은 상황에서 한국교원대 박시룡 교수는 캠퍼스내에 황새복원센터를 설립하여, 1996년부터 러시아와 독일에서 도입한 황새 3마리를 가지고 본격적인 황새 텃새 복원사업에 나섰고, 자체 번식과 인공사육 기술로 텃새 수를 어미 129마리, 새끼 22마리 등 모두 151마리로 늘리는 데 성공하였습니다.

2009년 문화재청은 예산군 광시면 일원이 황새가 번식하기 좋은 최적지라고 판단, 이곳을 황새마을 조성 대상지로 선정하였습니다. 이에 교원대는 충남 예산군과 ‘황새 야생 복귀에 관한 협약’을 체결하여 사육장과 연구시설 등을 조성하고, 황새 30쌍 60마리를 이곳으로 옮겨 주변 환경에 적응시킨 후 단계적으로 방사할 계획을 세우게 되었습니다.

황새는 시야가 좋은 곳에 있는 아름드리 큰 나무를 찾아 집을 짓습니다. 옛날 기록을 보면 마을 정자나무는 물론 소나무, 물푸레나무, 느티나무 등을 좋아했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과거에 둥지를 틀던 소나무와 같은 큰 키의 나무들이 사라지면서 황새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서는 ‘횃대’라고 부르는 인공둥지가 반드시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LG상록재단은 황새가 방사된 후에 쉽게 둥지를 틀 수 있도록 인공둥지를 설치하고, 주변 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단계적 방사장을 조성하여 황새의 성공적인 야생복귀와 정착을 돕고자 이 사업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사람 사는 마을에 둥지를 틀고 사람들의 식량터전인 논에서 먹이를 구하며 살아가는 황새와 사람이 상생하는 황새 마을의 미래가 기대됩니다.

새집 달아주기

LG상록재단은 산림파괴로 인해 보금자리를 잃고 있는 천연기념물 등
야생조류의 생태보호를 위해 지난 2002년부터 새집 달아주기 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사람이 살기 좋은 환경을 만든다는 명분으로 지속되어온 각종 개발과 이로 인한 숲과 산림의 훼손이 결과적으로는 새가 먹이를 찾고 둥지를 짓고 번식할 환경을 훼손함으로써 사람의 친구인 새를 쫓아버리고 말았습니다. 궁극적으로 새가 살 수 없는 환경에서는 사람도 살 수 없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안타까움으로 저희 LG상록재단은 지난 2002년부터 새집 달아주기 사업을 펼쳐오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산림의 많은 부분이 무분별한 산림개발로 인해 새들이 둥지를 틀 만큼 큰 나무인 대경목의 수가 부족해, 대경목의 나무구멍을 둥지로 이용하는 조류들이 번식의 어려움을 겪는 상황을 돕고 싶었습니다. 저희 재단은 단지 새집을 설치하는데 그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인공새집의 활용도는 물론 새의 생태와 습관에 대한 연구를 병행하여 새들을 우리 주위로 다시 불러들이는 데 일조하고 있습니다.

새집 달아주기 개요

엘지재단 새집 달아주기 개요 테이블
대상지 둥지 자원이 부족한 산림 또는 도시림
부착수량 총 800개 내외(대상지 및 수량은 조류서식실태 조사후 확정)
사업비 7천만원(조류서식 실태 조사, 새집제작 및 부착비용 등 전액 LG상록재단 부담)
추진일정
엘지재단 새집 달아주기 추진일정 테이블
3월 ~ 5월 5월 ~ 6월 7월 ~ 9월 10월 ~ 12월 1월 ~ 2월
대상지 선정
(산림청 추천)
조류서식
실태조사
새집 제작 새집 부착 새집이용 실태 조사 및 조사연구 보고서 발간

철새보호

LG상록재단은 매년 철새먹이를 지원하며, 이러한 조류 보호사업을 통해
자연환경과 생태계 보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철원은 천연기념물 202호인 두루미의 국내 최대 도래지로 근처 자매부대에 새모이 및 위문금을 전달하며, 먹이주기는 12월부터 3개월 동안 자매부대의 장병들의 도움으로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철새 먹이주기

엘지재단 철새 먹이주기 테이블
목적 천연기념물 202호 두루미의 국내 최대 도래지인 철원지역에 먹이를 주어 철새도래지 보전
장소 강원도 철원군 동송읍 두루미 집단도래지
주관 LG상록재단과 자매부대(6사단 수색대대)가 공동추진
운영 LG상록재단 : 조류모이(겉보리, 밀 등) 3개월용 6,000kg 및 위문금 전달
자매부대 : 3개월간(12월~2월) 철새 모이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