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글로벌네비게이션 바로 가기 사이트맵 바로 가기

FOUNDATION

LG공익재단은 다양하면서도 내실있는 공익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LG상남언론재단은

미래사회를 이끌어 갈 언론인의
양성과 언론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1995년
설립되었습니다.



LG상남언론재단 설립자 구자경
세계 유수의 언론재단으로 도약하겠습니다

LG상남언론재단은 미래사회를 이끌어 갈 언론인의 양성과
언론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1995년 설립 되었습니다.

사회의 중추역할을 담당하는 언론의 건전한 발전과 국민 문화 향상에 기여함을 설립이념으로 언론인 해외연수, 어학교육, 기획출판, 저술출판, 프레스 펠로우십 프로그램, 인터넷 언론 정보 서비스 등 다양한 언론관련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LG상남언론재단은 이러한 사업 외에도 언론계와 학계, 관련단체 등의 폭넓은 의견을 수렴하여 새로운 사업의 개발과 지원을 통해 한국언론의 세계적 경쟁력 확보에 기여하고 언론의 자주적 발전을 촉진하는 견인차 역할을 함으로써 세계유수의 언론재단으로 발돋움 할 것 입니다.

※ ‘상남(上南)’은 설립자인 具滋暻 LG명예회장의 雅號입니다.

LG상남언론재단 이미지

해외연수

해외연수사업은 급변하고 있는 세계 언론환경에 발맞춰 한국 언론 및 언론인의 세계적 경쟁력 확보를 위해 LG상남언론재단이 전개하고 있는 1년 단위의 현직 언론인대상 해외연수 프로그램입니다.

해외연수는 신문사, 방송사, 통신사 등 언론사 보도 분야에서 3년 이상 종사하고 있는 현직 언론인(기자,PD)을 대상으로 서류 심사와 면접심사를 통해 선발합니다.

언론인들에게 해외의 대학, 국제기구, 연구기관, 기업 등에서 취재를 겸한 연수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언론인들이 자율적으로 다양한 연구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해외에서의 소중한 체험을 귀국 후 언론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언론인 스스로가 연수기관과 방법, 시기 등을 결정할 수 있도록 하고 있어 다양하고 만족도 높은 연수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연수 공고는 매년 연말 각 언론사로 관련 공문과 함께 발송되며 재단 홈페이지에 게시됩니다. 연수자 선발은 매년 3월에 있습니다. (재단 사정에 의해 변경 가능)

LG상남언론재단 이미지

어학교육

LG상남언론재단은 국내 합숙교육과 해외 현지 실습을 병행한 듣기와 말하기 중심의 고밀도 어학과정 운영을 통해 국제화된 언론인의 양성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어학교육은 영어과정, 중국어과정으로 나뉘는데, 영어과정의 경우 참가자 수준에 따라 A,B 2개의 과정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상급 수준의 지원자일 경우(TOEIC 700 이상), 국내 합숙 8주(LG인화원)와 해외 합숙 2주(미국)로 구성돼 있는 A과정에 지원 가능합니다. 중급 수준일 경우(TOEIC 700 이하) 해외과정 없이 8주 동안 LG인화원에서 합숙하는 B과정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중국어과정은 총 8주 과정으로 국내 4주의 교육이 끝난 후 해외(중국 베이징)에서 4주의 실습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특파원 내정자 여부, 국제부 근무 등 업무와의 연관성과 어학 능력, 언론계 경력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선발하며 선발된 언론인에게는 국내 및 해외 현지 전 과정의 교육비 및 항공료 등을 지원합니다.

LG상남언론재단 이미지

저술지원 및 기획출판

LG상남언론재단은 전·현직 언론인, 언론관련 대학교수 및 연구원들을 선발 하여 보도 현장에서 직접 활용할 수 있는 『LG상남문고』의 저술과 출판을 지원해 왔습니다.

실무지식, 경험, 사례연구 등을 토대로 한 언론전문 실용문고인 『LG상남문고』는 저자에게 별도의 원고료를 지급하고 출판은 재단이 직접 담당하며, 출간된 상남문고는 각 언론사와 도서관 자료실 등에 무료로 배포, 기증되고 있습니다. 또한 프레스넷을 통하여 전문을 서비스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현재까지 언론인 및 학계인사 35명의 저술을 지원했으며, 이 가운데 취재 실무와 밀접한 저술 17편이 LG상남문고로 출판되었습니다.

또한 1996년 재단창립기념사업의 일환으로 발간한 『독립신문 영인본』을 시작으로 꾸준히 언론史적으로 의미 있는 자료를 수집, 출판해왔습니다.

그 결과물로는 세계방송연표, 문자보급운동, 압수기사모음, 대기자 홍박, 서재필과 그시대, 해방공간 4대신문 영인본 등이 있습니다.

LG상남언론재단 이미지

SNU-LG Press Fellowship

서울대 언론정보연구소와 공동으로 ‘SNU-LG Press Fellowship’ 을 실시(Since 1997)하고 있습니다.

LG상남언론재단은 서울대 언론정보연구소와 공동으로 우리나라 해외진출 전략지역에 한국전문기자를 육성해 국가적 위상을 높이고 현지에서의 외교 등 국제관계 및 기업의 경제활동에 도움이 되도록 하는 한편, 세계 여러 국가들과의 언론 및 문화교류 확대에 이바지할 목적으로 매년 한차례씩 해외 언론인 대상 국내 연수프로그램인 ‘SNU-LG Press Fellowship’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펠로우들은 3주 동안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서 언론실무 재교육, 한국사회 이해 강좌를 비롯해서 한국의 경제 및 사회문화 전반을 직접 체험하고 취재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

LG상남언론재단과 서울대 언론정보연구소는 앞으로 이 프로그램을 국제적인 언론인 전문연수 프로그램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입니다.